본문 바로가기

쏠비올의 스포츠분석

스포츠 분석 노하우(경기력 분석, 배당 분석)

728x90

 

그동안 국내 스포츠 관련 프리뷰 분석을 제공해 왔습니다.

스포츠 분석으로 개인방송도 약간 했었고

그때도 지금도 제가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시는 분들은 아시다 시피

적중률은 3/4 이상입니다.

 

분석하는 방법을 좀 알려드리고 싶어서 몇 자 남겨봅니다.

첫번째. 내가 가장 잘 아는 스포츠에 도전하라.

우선 제가 국내 스포츠만을 분석하는 이유는

제가 가장 잘 알고 

제가 볼 수 있는 시간에 

경기를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분석이 정확하기 위해선

팀들의 경기력은 최소 알고 가야합니다.

팀원 전체의 경기력은 몰라도

해당 팀의 에이스와 감독의 전략, 팀 전체의 최근 분위기 등

기본적으로 시청만으로 알 수 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에이스선수의 부상으로 인한 부재나

여러 사건 사고가 많은 국내 리그이기 때문에

조금만 눈여겨 보신다면 눈에 빤히 보이는 것들이 많습니다.

첫번째로 해야 하실 것들이

내가 가장 좋아하는 팀

아니면 

내가 분석하고 싶은 팀에 대한 정보를 캐는 것입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최소한의 정보캐기란

 -팀 및 감독의 성향(공격적/수비적 전술)

-에이스의 포지션 및 존재 유무

혹은 에이스 부재 시 대체자의 역량

-최근 경기력 흐름

이 세 가지입니다.

팀과 감독의 성향은 베이스로 깔고가지만 상대팀의 전술과 전략에 따라

내가 생각한 전술이 반대로 뒤바껴 나올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그때 그때 염두해두셔야합니다.

 

그리고 반대로 상대팀의 세가지 또한 알고계셔야 할 것입니다.

그럼 내가 응원하는 팀의 기본 세가지 요소를 알고있고

상대팀의 기본 세가지 요소를 알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오셔도 반은 오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직접 시청할 시간은 그리 많지 않으실 것이고

대부분 스포츠 뉴스나 글로 된 기사를 보실텐데

그러지마시고 

최소한 하이라이트 편집 본이라도 보고 확신을 가지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어느 글에나 편향된 시각이 있고

편집된 내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생각했던 전술과 전략이 아닌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그래서 저는 최대한 하이라이트라도 시청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두번째. 팀의 상성 및 징크스를 확인하라.

스포츠가 재미있는 이유는

강팀이 늘 항상 이기지 못하고

약팀이 강팀을 이기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우리가 보는 시각의 약팀은 대체적으로

시즌 내내 승률이 평균 이하이거나

대체적으로 경기력이 떨어져있는 팀들을 의미합니다.

어느 팀이든 리그 내내 전승을 하는 팀은 거의 없습니다.

국내 리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배구와 농구 매치만 하더라도

분명히 강팀은 정해져있으나

이 강팀들 역시 상대적 약팀과 비교했을때

질 수 없는 전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완벽하게 제압당하거나 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것은 스포츠의 상대성이 작용하기 때문인데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제일 간단하게 상대전적을 비교해보는 방식입니다.

이러면 대부분의 상성은 알 수 있으나

상대전이 있었을 경우 

강팀의 에이스 부재나 팀에 큰 일이 있어 분위기가 다운되었다거나 하는 경우는 제외합니다.

이렇게 추려가다 보면

진짜로 강팀이 이 약팀에게 약한 면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당시 무슨 사건으로 인해 잠시 휘청거렸던 것인지

제대로 파악해 볼 수있습니다.

여기까지 확실히 오셨다면

승/패의 70%는 맞추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조작을 의심하라.

70%의 확률에서 조금 더 높이고 싶으시다면

이 방법이 끝판왕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는 의심만 할 뿐 확신 할 수 없습니다.

위 내용은 민감한 내용이기 때문에 

그렇게 길게 쓰지는 못하지만

내가 분석했을때

팀에 전혀 문제가 없고

상성도 그다지 없는 상황에서의 강팀이

힘 없이 져버리는 경우가 꽤나 존재합니다.

이는 리그 초,중반 유독 강하게 일어나는데

어느 스포츠에나 정규시즌이 끝나고

후반기에 포스트 시즌이 있기때문에

후반기에는 강팀이 대부분 약팀을 쉽게 이기고 오는 승부를 많이합니다만,

이 과정에서 중요하지않은 승부들,

아니면 여유가 조금 있는 승부들에 대해서

갑자기 정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오프에 다가서면서

여기서 절대 지면 안되는 게임이라면

강팀을 예측하시는 편이 맞고

리그 초,중반에

경기가 많이 남아있는 경우라면 조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 내용은 쉽게 말씀드리면

티비 시청 시 

해설자의 입에서

"이 경기는 꼭 잡고 가야 하는 경기입니다"등의 내용을 들으신다면

이 때부터 진짜 게임의 시작입니다.

제일 자세히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이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예민한 내용이고

경험에서 나오는 내용이기 때문에

조금만 알아가시다보면 

저처럼 눈에 약간은 보이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 하시고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는 분야이니만큼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추후에 경기력 분석만큼이나 정확도가 있는

배당 분석에 대한 방법도 

한 번 포스팅 해보겠습니다.